_-_

지질학적 궁상 2015. 4. 24. 20:50




스카이림 모드 유료화.... 

까지는 .나름대로 기업 입장에서 그럴 수도 있고 결국 기업의 본질이 이윤추구인 이상은.. 생각해볼 여지도 있을 텐데. 


마땅한 사후지원 발표도 없는데다 모더들한테 기부버튼 없앤 건 좀 납득하기 힘듬... 

스팀 입장에서야 도타와 팀포로 창작마당에서 얻을 수 있는 걸 확인했고 그 방식이 모드에도 적용될지 시험삼아 해본 듯 싶은데. 

아무래도 훌륭한 자충수 되겠습니다. 끄응. --);;  


저작권 문제야 어찌어찌 넘어가도 돈이 걸려있는 이상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확실한 결과를 원할텐데 어영부영 넘어가버리고.

좋게 생각해보면 모드나 유즈맵을 시장으로 만들어봐야 별 의미가 없다는 걸 재확인시켜준 셈이고.. 

나쁘게 보면 결국 스팀도 소비자 위주의 컨텐츠와 시장을 키우는데 한계를 보고 개발사 친화적으로 돌아섰다는 극단적인 시각도 가능할듯.... 

일단 패키지 게임시장은 거의 스팀의 독주 체제라 타사 플랫폼이 성장할려면 시간과 노력이 "좀 많이" 필요할테니.. 


스팀 입장에서야 배째라식으로 나오면 유저 입장에선 다른 DRM 선택지가 적으니 할말 없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것마다 이런 결과가 나오니 좀 뭐같음. 

사람사는데는 다 거기서 거기인 듯 싶기도 하고..... 


(사실 도전과제 언락이 귀찮고 시간 때려박기도 싫고 렙업은 하고싶으니 월렛충전으로 배지모았는데..

 이런 상황이 와서.. 글을 쓰는 건 아님. ㅜㅜ....아 씨바 내 지갑...)



'지질학적 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비적  (0) 2016.05.19
-_-  (0) 2016.04.26
가끔 느끼는게.  (0) 2013.11.03
어두운 밤에 등불 하나 켜고 걸음걸음.  (0) 2013.09.13
_-_  (0) 2013.04.18
Posted by Aemath
,